드디어 SLG 체험판이 나왔으니 잠시 VBS 얘기. VenusBlood 홍보관

가뭄에 콩나듯 글이 올라오는 블로그지만 죽지 않았습니다. VB 신작 정보가 가뭄에 콩나듯 드물 뿐입니다.

대체 VB의 파워 인플레는 어디로 가는가?

시작부터 전작들 하드 최종까지 쓸만한 스펙인 근위탱커

전작 주인공들 각성모드가 생각나는 스펙의 주인공. 아래의 영웅패기는 사단지휘+사단활성이고 리더스킬 건곤일척은 확률추격을 모두 더하고 거기에 건곤일척 수치를 더한만큼의 퍼뎀을 일격으로 때리는 스킬
... 뭐지? 이 여신실비아 수준의 스펙은?...


어찌됬건... 빵빵합니다. 신규 추가스킬들은 사단 전체의 장비 추가능력치를 뻥튀기해준다던가., 사단 전체의 확률 스킬 확률을 올려준다던가 하는, 기존의 활성&결계 천편일률이던 서포터 스킬들을 크게 개편하기 위해 추가된 것처럼 보이고, 그리고 거대체구는 견수체구로 개편. 이제 괴수류들만 체구받고 날뛰지 않도록 해서 인간형 탱커들이 강해질 것 같습니다. 걔내는 대부분 방패장비니까. 저 확률 증가 버프가 지고의 방패 같은 거에도 적용된다니 탱커들 잡기 더 빡세질지도? 전 그것보다 강제이상이랑 무효먹기(...)에 저 확률버프가 중첩된다는거에 더 기대중.

그리고 매뉴얼 보면 피의 기원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모든 활성, 지휘를 다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메인캐릭이나 고대신급 전용일 것 같기는 하지만 그러면 서포터들한테 보정을 100 넘게 받을텐데?....
또한 죽음의 군세라는 스킬은 아군 레기온에 사자활성을 걸고 적 전체에 사자 이외 약체를 건다는군요. 피의 기원은 무효화.
전통의 6루시퍼 사단같은 놈들이 이거 달고 올지도?
그리고 활성에 지능은 1/4이라는 말이 안달렸는데... 누락이겠지? 의외로 아닐수도 있는게, 광역공격이 포스 벌어가는거 감소하는시스템이 생겼더군요. 지능 개편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캐릭이 많이 짤릴거라 했는데 의외로 고블린을 필두로 하피, 미노타, 고블린 헌터, 피셔맨, 오크가드, 가로드, 스켈톤... 극초기 녀석들을 개근했습니다. 거의 로스터가 유지될듯?

새로 추가된 식량 아이템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냥 자원을 별도로 쓰는 분류 하나 추가된 거 아닌가?

워낙 완성된 게임이다 보니 시스템은 거의 그대로 가는데,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성격급한 크릴새우 2022/01/17 05:04 # 답글

    1. 첫인상은 너무나도 뿌연 화면 때문에 좀 깼습니다.
    2. 레기우스 역대 최고의 간지남 주인공이 될 것 같네요. 이렇게 성격 좋은 주인공 있었나 싶은 정도.
    3. 등장인물들 성격 대체로 착한 것 같습니다. 스토리 밋밋해질까 걱정되는 정도. 특히 어둠의 여신님은 H의 아노라 같은 포지션일 줄 알았는데 왜이리 착한지. 스토리 진행되며 다른 속내가 있단게 드러나면 다르겠지만요.
    4. 아르마쥬엘에게 격금 7을 붙여놓아서 초기 리더는 거의 확실하네요. 이번작도 근위사단은 해체 후 다른 사단으로 분산배치를 요구하는 구성이고요. 항상 종족이 너무 이질적이니.
    5. 돈이 너무 부족하더군요. 메달리온(이름 또 바뀌었는데 그새 까먹었습니다.) 생성을 공업자원이 아니라 돈으로 하다보니. 음식 생성만 공업자원으로 하고. 아마 이건 조정이 되겠죠?





  • 히류켄 2022/01/17 14:17 #

    5. 이번엔 결정석이라고 하더군요. 사실 작품마다 에테르네 뭐네 해도 결국 어비스의 시드 과도기를 거쳐 프론티어의 메달리온 도입 이후 그냥 계속 승계된 거니 그냥 메달리온이라고 합시다.
  • 13 2022/01/17 18:46 # 삭제

    이게 고용화면에서 모자라는 탈리스만을 자동생성할 때는 공업자원을 쓰는데 장비창에서 만들려고 하면 돈을 쓰는... 체험판 버그라고 생각하죠
  • 성격급한 크릴새우 2022/01/17 05:10 # 답글

    6. 무효먹기 흔해지고 확률 버프도 있으면 선봉명예 자체탑재 가능한 가더 아니면 노쓸모가 될 것 같네요. Lagoon은 '데우스 엑스 마키나' 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스킬이었는데.
    7. 전체적으로 Lagoon 업그레이드 판인 것 같았습니다. 다만 장비창은 너무 불편해서 놀랐네요.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같은 랭크의 장비들이 한 행에 다 모여있지 않는거랑 불편한 장비착용은 개선된 상태로 나왔으면 합니다.


  • 히류켄 2022/01/17 14:18 #

    장비착용 같은 건 점점 불편해지는 느낌이... 슬슬 개선해줄수 없나 싶지만 얘내는 Brave나 GoD 시리즈 등 RPG에서도 장비착용이 개판인 녀석들이니 크게 기대하기 어렵군요.
  • 성격급한 크릴새우 2022/01/17 05:15 # 답글

    너무 안좋은것만 적은 감은 있긴 한데, 전반적인 인상은 라군 초기보단 낫다는 겁니다. 라군처럼 대책없이 어려울 것 같진 않고, 주인공이 상식인인 만큼 스토리도 좀 안정적이 될 수 있을거고요.
  • 히류켄 2022/01/17 14:12 #

    라군 밸런스는 솔직히 좀 맛이 가긴 했었죠. 어비스 이후 오랜만에 초반 밸런스패치가 많기도 했으니...
    또 라군은 주인공이 사실 들러리고 티아가 스토리를 주도해갔는데, 이게 또 타락히로인이니 스토리가 양극단으로 흐른 것도 크죠. 로키같이 무난한 정석파 주인공이 역시 무난한 스토리를 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 13 2022/01/17 18:50 # 삭제 답글

    조정능력이야 별로 의심하진 않지만 요즘 FI HI 거치면서 노말 난이도가 점점 어려워지는 경향이 살짝 걱정되고(신규유저가 못버틴다는 점에서) 스토리는 레기우스 진영은 좋아보이는데 여신쪽이 대책없이 찌질하게 그려지는게 아닐까하는 부분이 우려되긴 합니다
  • 히류켄 2022/01/17 20:52 #

    사실 VBF 노말은 파라 바나헤임이 게임 끝까지 안뚫리는 수준의 난이도였던지라... 노말이 요즘 이지, 하드가 요즘 노말에 가까웠죠. 조금만 요령 있으며 초회차 베리하 도전도 가능했으니... 일단 게임 내 난이도 변경이 가능하니 어려우면 난이도 낮추고 하라고 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 성격급한 크릴새우 2022/01/20 01:21 # 답글

    이제 난이도 차근차근 밟고 올라오지 않으면 제작진이 유저를 혼내는 스테이지가 있죠. Lagoon 2주차 베리하드 아스트라이아는 잊지 못할 겁니다. 너프 전이었는데. 지금생각해도 어질거리네요. 이번에도 그런 갑툭튀 고난도 스테이지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최근에 나온 HI에선 데우스 모드 '엘릭서 워즈'빼면 머리가 어질거리는 수준의 스테이지는 없었긴 했지만... 그것도 안 깨고 피날레 선택할 수 있었고요. 가급적 고난도 스테이지는 선택 가능한 도전과제로만 제시했으면 좋겠네요.
  • FEMC 2022/01/30 13:13 # 삭제 답글

    랭크당 아이템을 3종에서 4종으로 늘리면서
    아이템의 선택지를 늘려주고, 고난이도용 고랭크 아이템을 늘려준 건 괜찮았는데
    한줄 6칸을 그대로 유지해서 예쁘게 정렬 안되는 건 확실히 눈엣가시 같은 느낌이긴 했습니다.

    그 외에 추가된 음식의 경우
    저랭크부터 고랭크까지 스킬수치를 넉넉하게 주고,
    장비 수량도 넉넉하게 줘서(14랭 4 /13랭 8 / 12랭 12 ----)
    소위 말하는 딜러75 탱커90(98) 결계100 같은 걸 맞추기 쉽게 배려해 준 느낌이었습니다.
  • FEMC 2022/01/30 13:34 # 삭제

    그와는 별개로 유닛좀 쳐내서 조정한다는 거 같았는데
    VBS에서는 쳐내지 않은 듯...

    모든 탈리스만 해방시 고용가능 유닛이 756종에
    라군의 적 전용 최종유닛인 팔스/그라시아 시리즈도 고용가능...

    그와는 별개로 네타캐릭도 재미있습니다
    인간족 코스트26짜리 캐릭이 추가됐는데 보면 아 ㅋㅋ 소리 나올 법함...

    거기다 라군에서도 최상위 성능을 가졌던 우로보로스는
    운명개변을 리더스킬로 받으면서 더 재밌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집속-치명/필살증가/확률추격/견수체구/패링/이베이드/리커버리88 + 리더스킬 운명개변88/사단약체88

    그외 눈에 띄는 점이라면
    신마체구를 보유한 고용유닛이 없다는 점

    라군에서 신마체구 98의 부작용이 워낙 심해서 그랬는지 몰라도
    신마체구는 무장유닛들만 들고 나오더군요.
  • 히류켄 2022/01/30 15:19 #

    저도 딱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수치 조금 모자라서 노답 취급받는 유닛들을 잘 구제해준 느낌이더군요.
  • 히류켄 2022/01/30 15:20 #

    신마체구는 뺐군요. 솔직히 라군은 거인사냥 아니면 아얘 딜러를 못썼고, 역으로 신마체구 아니면 탱커로 못썼죠. 밸런스가 너무 심각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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