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L의 장단점... VenusBlood 홍보관

어느 정도 게임을 즐겼으니 장단점을 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장점
1. 우수한 캐릭터성
듀폰과 레비아, 아스타, 무무루 등 초기 히로인 4인방은 역대 가장 잘 만들어진 개인 에피소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 작가가 쓴 히로인들이기도 하고요. 전반적으로 "육아"라는, VBB에서 메인 가디언들을 히로인들과 함께 엮어서 단편으로 보여준 내용을 새 틀 안에 잘 정리하여서 의외의 재미를 살렸습니다.
2. 적폐개혁
기존에 몇몇 스킬의 과도한 성능 및 몇몇 스킬의 지나치게 부족한 성능을 조절하였습니다.
아이템 개편도 여전히 쌍수가 강하긴 하지만, 갑옷이나 천옷, 도구류로도 딜링을 어느정도 챙길 수 있게 조절된 것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3. 즐길수 있는 H
VBF이후 오랜만에 무난한 H로 돌아왔습니다.
개그에 가까운 극단성의 G
장르 특성상 최면에 취우친 H
서브컬쳐 네타에 집중한 R
료나로 도배된 B

등등, 너무 극단적인 H가 많았던 기존작들에 비해 오랜만에 밸런스가 많아 즐기기 편합니다.


단점
1. 캐릭터 차별
후반부 합류 히로인들은 분량이 거의 없습니다. 사실 이건 기존에도 그랬던 적이 있는데, VBE의 어둠의 여신님이나 VBG 테리어처럼 처음부터 어느정도 조역으로 광고했으면 모를까, 에덴님의 분량은 광고 사기 수준.
거기다가 아마타는 분량 자체는 많은데 게임 내의 비중이나 캐릭터성은 완전히 듣보잡 그 자체.
같은 포지션의 위블과는 달리 게임 전체를 통틀어 있나 없나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거기다가 오빠 캐릭터의 성능과 퀄리티를 봤을 때, 아마도 카시엘의 부하로서 오빠를 넣으려다가 시간부족으로 삭제하는통에 스토리 중 개인 분량이 다 날아가서 대충 때운게 아닌가 하는 음모론까지 돌고 있습니다.
2. 덜된 밸런스
아직 초기라 패치가 있어야 겠지만, 몇몇 부분들의 교정은 확실히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단단한 적들
지나치게 안통하는 광역기
지나치게 부족한 포격결계
지나치게 약해진 흡수 및 반사
여전히 고통받는 흡혈공격
이런 것들입니다.
특히 바르바로스(?) 는 VBG부터 VBR까지 다른 스탯은 다 병신이지만 대술흡수 한개만으로 먹고 사는 유닛이었는데 이번에 대술흡수를 대 하향하고 대신 대술흡수 아이템을 막 뿌리고 매우 높은 대술흡수를 유닛들에게 달아주는 등의 개편을 했는데 이녀석은 아무런 터치가 없어서 존재 자체가 무의미한 역대 최악의 쓰레기유닛으로 추락해보리고 말았습니다.

3. 스토리 버그
전작들보다 스케일이 커지더니 검토의 한계가 있었던지 문제가 발생
개인에피소드에서 아직 공개되지도 않은 소마캐논을 발사준비한다던가, 죽은 카시엘을 정탐한다던가...
근데 그렇다고 개인 에피소드 진행 가능 구간을 더 줄이기에도 애매해서...


기타 스토리 관련 잡상

캐릭터 설정이랑 후반부 스토리가 "바스타드!!"에서 따온 듯 하게 흘러가는데, 바스타드랑 차이점은 다크 슈나이더가 개인의 의지로 스토리를 이끝 것과는 달리, 여기서는 히로인인 티아가 스토리를 이끌기 때문에 흐름이 달라진 것이 큰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크게 나누자면 1, 2부 구성으로 나누어질만한 내용인데, 1부는 초중반까지는 모든 캐릭터들이 잘 어울리다가 후반부 영입 캐릭터들이 잉여화되고, 2부에 들어서면 1부 극초반 인물들과 1부 극후반 인물들만 부각되고 1부 스토리에서 있었던 일은 결국 아시발꿈이나 마찬가지라고 해도 그동안 등장한 인물들까지 팝콘먹는 배트맨 신세인건 너무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듀폰, 레비아, 베리톨 이 3명은 아마 VB 역대급 캐릭터들이니, 인기투표는 참 볼만하겠습니다.

덧글

  • FEMC 2019/01/11 01:35 # 삭제 답글

    간만에 기억에 남으면서도 간지나는 남캐가 나왔죠.
    제 마음에는 어비스때의 제파드와 아기리스가
    남캐 원투펀치였는데 이번에 베리톨도 추가...

    딸바보 제파드
    간지폭군 아기리스
    순정남 베리톨

    좋은 라인업입니다.

    그리고 야마타와 에덴은...OTL....
    야마타 시나리오는 확실히 뭔가 꼬인감이 있죠.
    합류시기가 비슷한 비브르와 비교하면
    뭔가 붕뜬 스토리라인...

    에덴은 로리주신타입이라 저도 기대했는데
    개별엔딩조차 없을 줄은.....
  • ㅇㅇ 2019/01/11 01:38 # 삭제 답글

    너무 스킬이 많고 사단 만들기가 복잡해져서 신규유저 진입장벽이 높다는 문제도 있네요
    그리고 너무 불편해진 UI문제도 시급 몬스터 한마리 찾기가 너무 힘듭니다.
  • 히류켄 2019/01/11 09:10 #

    몬스터는 필터 기능을 조금만 개선하면 나아질 것 같기는 합니다.
    ...한국인들에겐 여전히 지옥일지도 모르지만. (일본과 한자 다른것들이 문제)
  • 히류켄 2019/01/11 09:27 #

    신규유저 진입장벽은 정말 걱정입니다.
    VBR이 예상보다 반응이 안좋아서 SLG계는 이후 점점 복잡해질 것 같으니...
    VBE랑 VBA마냥 RPG 계열이 올해나 내후년 쯔음 시스템 안정화 및 개선이 많이 되서 뉴비들 끌어들이는 통로가 되야 할 터인데...
  • FEMC 2019/01/11 13:10 # 삭제

    VBR의 인기저해요소중 하나는 패키지 일러였을지도....
    기존의 둥글둥글하기만 한 일러에서 벗어나서 변화구를 주고 싶었겠지만
    패키지 메인에 배치됬던 브륜힐데와 플로라가 이질감이 좀 심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플로라는 거유캐릭을 넣고 싶었던 거겠지만 인겜 스탠딩이나 이벤트CG보면 그냥 폭유아줌마....
    폭유에 몸매가 좋은게 아니라 그냥 폭유+육덕+아줌마 느낌이었죠.
    브륜힐데도 금발+섹시+여동생 속성으로 만들 생각이었겠지만 느낌이 살질 않았고....

    오히려 CG와 성우연기가 합쳐져 난나 캐릭터성이 날뛰었던 결과가 ㅋㅋㅋㅋㅋ
  • ㅇㅇ 2019/01/11 09:41 # 삭제 답글

    튜토리얼을 좀 추가로 넣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가장 중요한 사단 편성에 대한 튜토리얼이 너무 부족해요. 탱커를 1번자리에 두고 전진방어 스킬을 넣고, 힐러 넣고 등등 이런 필수적인 부분들이 설명이 안되있으니 위키같은거 안보면 그냥 막짜게 되고 난이도가 왜이렇게 어렵냐? 로 귀결되더라구요. 무공 올리고 다시 산란시키면 능력이 상승한다거나, 트레헌 사단 운용으로 장비 파밍 등도 설명 안해주지만 아주 중요한 내용인데 이런부분은 설명이 하나도 안되있죠. VBH로 했을때, 편성을 잘 몰라서 힐러 안넣고하다가 왜이리 유지비가 많이 들지? 하고 회차 돌린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랑 유닛도 좀 가지치기를 했으면 합니다. 사실 안쓰는 유닛,스킬도 많잖아요.

    스토리는 전반적으로 나쁘진 않지만, 카오스 루트는 보너스 루트 취급같은 느낌. 전반적으로 로우쪽에 맞춰서 시나리오를 짠 느낌이라 카오스가면 분위기나 내용이 좀 이질적. 자하크랑 레비아 너무 이상했음. 이런면은 VBH가 나았던듯... 그래도 만족. 캐릭터 차별은 공감합니다. 특히 1회차 카오스에서 캐릭터들 쓸 수 있을줄 알았는데 망했죠.

    아 그리고 게임적으로는 적들이 너무 딱딱해요. 신마체구 거신체구 떡칠해놨으면 카운터 스킬을 넣어야할거아니냐... 무슨 방어력 효율만 높고 방관 효율이 이렇게 나빠서야...
  • 히류켄 2019/01/11 10:07 #

    사단 편성 튜토리얼은 왜인지 홈페이지 칼럼이랑 패키지 구매시 내부에 있는 메뉴얼에만 써있는 것이 문제죠.
    DL 구매자들은 배려하지 않습니다. 패키지 구매한게 저도 VBH 딱 하나인데, 왜 패키지판만 메뉴얼을 주는지 모르겠어요.
    사실 위의 요소들은 첫작품부터 꾸준히 해왔으면 자연히 게임 하면서 하나씩 깨달으면서 재밌게 즐길 수 있는데, 뉴비가 신작을 잡으면 도저히 엄두도 안날 정도로 쌓여 버렸죠.

    유닛 수가 너무 늘어나긴 했는데, 안쓰는 유닛 삭제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본작에서 사이클롭스 같은 기존 유닛이 대량 상향된 적도 있고, 한번에 한 종류 유닛은 하나만 고용 가능한 VB 시리즈 특성상 어지간한 애는 다 써볼 수 있어서 캐릭 삭제하면 자유도가 준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보통 기존 캐릭이 삭제되는 것은 격겜이 다음 게임기로 넘어가면서 그래픽 새로 만들어야 하거나 할때나 용서되는 편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시프랑 코볼트 헌터로 VBF 사방신들 독뎀으로 돌파하던 기억이랑 그동안 안쓰던 대포병을 주력으로 VBR 클리어한 기억 등이 나네요, VB 시리즈의 장르적 특성상 캐릭 삭제는 거부감이 클 것입니다.

    적들 단단한것도 큰 문제인데... 이건 다음 작품에서 밸런스 잡길 빌수밖에요.
    VBA, VBF까지는 차원참격으로 인한 딜링능력 대폭 증가로 탱커들이 하나같이 버티지 못하고 찢어지는 밸런스로, 속도 디버프 걸고 먼저때리면 임자였던 시절도 있는데 VBG부터 애들이 단단해지고 차원참격이 떡너프되면서 탱킹 위주 밸런스로 가게 된거라...
    이번 VBL은 시스템 적으로는 다시 탱킹을 너프한 편인데, 적 유닛들 자체가 그냥 쌩으로 더 단단해지고 거기에 범위 무효를 남발해서 기존보다 더 더러워진게 문제니, 아마 다음작에서 해결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 FEMC 2019/01/11 13:15 # 삭제

    기존작들의 거X체구 100 떡칠들이 너무 강력해서
    거인/거신의 최대치를 75로 너프시키고
    거인사냥/무효먹기의 특수옵션에 수치만큼 %뎀 증가까지 붙여서 공격력 증가를 노렸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한 신마체구+거신체구의 계산식이 후반밸런스를 날려먹었죠.

    케이마루씨 트위터보면 98퍼컷이어도 거인사냥이 있으면 25% 깍아내서 73퍼컷으로 될거라 생각하고 설계한 거겠지만
    현실은 수식을 잘못짜서 신마+거신의 효율이 후반부 밸런스 망가뜨려버린....
  • ㅇㅇ 2019/01/17 21:59 # 삭제 답글

    4회차 70시간으로 나메 버서크5 로우 노멀까지 클리어했습니다. 게임 자체는 언제나처럼 재미있었지만 고난이도 갈수록 테스트 플레이 안한 것처럼 느껴져서 불만점 위주로 써봅니다.

    1. 걸리적거리는 패널티들

    솔직히 말해서 맵 이동 제한은 없애는게 나은거같습니다. 가뜩이나 딜러의 제한이 너무 커서 짜증나는데 리더 안하면 제 실력 못내는 친구들도 꽤 있어요. 그런데 이런애들이 지상이동이거나 하면 정말 귀찮습니다. 사단 짜는게 재미인데 안그래도 짜는데 제약이 많은데 리더까지 신경써야하는 짜증. 그냥 삭제가 낫다고 봅니다.

    트헌 노답. 후반부 고난이도는 트헌같은 전투력이 없다시피한 사단을 챙겨줄 여유가 없는데 문제는 고랭크 아이템 먹으려면 이걸 해야합니다. 이전 라그나로크는 전투 안해도됐다고 들었는데 왜 퇴화한건지 의문. 그렇다고 실비아같은거 넣으면 트헌 수치가 떨어져서 고랭크 템이 안나오죠.

    딜러 요구사항이 너무 높음. 적들이 신마체구/거신체구를 도배하고 나옵니다. 이거때문에 아군은 딜러가 아주 엄격해지지만 적들은 아주 편하죠. 적들은 버티기만 하면 되니까. 그래서 집약공격이 필수가 되버리는데 집약공격은 구하기도 매우 어렵고(장비는 고랭크에 붙어있는데 똑같은 장비는 딱 1개만 사용가능), 리더에만 달려있는 경우도 많아서 많은 수를 확보할 수가 없음. 자하크가 딜러 1등인데 나머지 딜러라고 해봐야 천제, 아마하바키리, 메르지니정도인데 천제 뺴면 자하크 반도 딜이 힘들어요. 그나마 로우 노멀 보스는 어떻게 깨긴했는데,종장 가보고 절망했죠. 양심적으로 적전용인 그라시아, 포지 엔젤은 너프좀 먹어야한다고 봅니다. 아니면 집약공격을 얻기 쉽게 해주던가요. 거인사냥이 해답인거처럼 해놨지만 거인사냥도 굉장히 귀한 스킬이고. 적스탯은 아군의 2배인데 꼭 이렇게까지 고통받게해야했을까 합니다.

    그리고 종족마다 공명스킬같은거 좀 넣어줬으면 합니다. 용족은 공명과 지휘 잘 겹치면 스탯뻥으로 어떻게 비비는데 기계야 집합연산으로 어느정도 커버하지만, 다른 종족은 어떻게 비비기가 힘듭니다. 하다못해 지휘라도 많이 줬으면 어떻게라도 굴려봤을텐데 버서크 난이도 특전 유닛으로 종족별 지휘캐릭터들을 보충해줬으면 어땠을까합니다. 그리고 가셰르는 요상하게 칭호가 없더군요.

    내로남불 스킬들 개선좀. 포격같은건 너프좀 먹어야한다고 보고,(이건 그나마 포격방벽 올려준댔으니까) 범위공격들은 아군들은 제대로 방어를 갖추기 힘드니 쓸려나가는데 아군이 쓰면 그냥 버러지 스킬이 되버립니다. 50%패널티에 적들은 신마/거신으로 까먹고있으니...


    2.편의성

    회차돌면서 느낀건데 그냥 1-5장은 스킵 가능하게 해주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의미있는 구간도 아니고, 최고난이도로 해도 이 구간은 얻을게 별로 없거든요.

    자원은 이상하게 100만 보너스말고는 인계가 안되는데 해줬으면 합니다. 어차피 후반가면 돈밖에 의미가 없고, 회복템 대량으로 사놓으면 되긴 하지만.

    데우스 유닛들도 칭호 줬으면 좋겠지만.... 이건 보너스니까 패스. 그리고 버서크 특전유닛들은 한번 더 주회를 돌려야 칭호를 받던데 그냥 칭호를 바로 줬으면 하고, 칭호 교환을 언제나 할 수 있게해줬으면 합니다. 구작에서는 그냥 주회 안돌아도 변경 가능하지 않았나요? 기억이 애매한데...
  • 히류켄 2019/01/18 01:43 #

    1. 맵 이동 제한은 시험적으로 도입한 것 같은데, 솔직히 짜증만 부르는 요소가 맞는 것 같습니다.
    2. 트레헌은 VBR은 단일소대제였으니까 그랬던 거고 레기온에서는 지금처럼 쭉 갈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비아 넣으면 떨어진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실비아는 트헌소대가 아니라 다른 소대에 넣고 아군 전체 부활만 쓰는 부활셔틀 아닌가요?
    3. 그리고 솔직히 지금 템파밍은 그냥 데우스 테리아런 하라는 의미처럼 보이더군요.
    4. 포격은 VBR에서는 우리쪽이 오히려 써먹기 쉬웠는데 레기온 되면서 다시 적만 유리하게 바뀌어버렸더군요.
    5. 자원 100만 보너스 저거는 원래 VBF까지는 인계였는데 인계 노가다 도는게 귀찮다고 무조건 100만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냥 회차 끝나기 전에 돈으로 자원 회복 아이템, 나머지 자원들로는 투자+합성 다 해버리고 다음 회차 넘어가는 편이 좋고, 정 부족하면 회차 시작하자 마자 자원 다 소모한 다음에 바로 본진 비워서 게임오버 당하고 다시 처음부터 회차 보너스받고 회차 시작하고 반복하면 되니 오히려 지금이 더 편합니다.
    6. VBH에서는 주회 안돌아도 미션 사이사이 회의실에서 칭호 교환이 됬는데 왜인지 VBR부터는 해당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 ㅇㅇ 2019/01/18 16:54 # 삭제

    아, 실비아는 전체 부활이었네요.

    데우스 테리아 런도 진짜 트헌 싹싹 긁고 노가다해도 겨우 광석 하나 나오는데 짜증.

    패치나오면 제발 아군딜러들 상향좀 해주고, 적들 전용 그라시아,포지 엔젤 너프좀. 템 드롭도 좀 개선좀...
  • ㅇㅇ 2019/01/19 11:16 # 삭제 답글

    선진의 명예스킬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누가 하나 가지고 있으면 그 사단만 집중공격 받는건가요?
  • 재윤 2019/02/18 13:20 # 답글

    https://www.nicovideo.jp/user/5641679
  • 히류켄 2019/02/18 20:12 #

    니코니코 하이랭킹에 보컬로이드 실황도 늘어나게 된 계기가 되신 좋으신 분이시죠. 예전 도야가오 배너 OP 합성시작하신분, 배틀필드인가 콜옵인가 하시면서 에로게 소개하시는데 계속 VB OP 틀어놓으신 분과 함께 니코니코 Dualtail 서포터즈 3인방으로 뽑아도 될 듯.
  • 재윤 2019/02/22 21:21 # 답글


    늙은 아재인데요,

    야겜을 1994년부터 했고 나름 공헌도 했지만 아무런 그 뉘 알아주지도 않는 일이었고 이제 늙었습니다.

    나름 노력했지만 이제는 늙어 제 홀로 능력으로는 다른분 도움없이는 이 게임 비너스블러드라군 요소들을 못꺼내겠네요.

    시간도 물론 없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야리코미 좀 하신 세이브파일을 부탁합니다.

    anisoundart@yahoo.co.jp 입니다.

    다른 군말 두시기 보다 그냥 도와주시거든 고맙겠네요.

    야리코미한 결과가 무엇인지 보고 싶습니다. 다만 전 이제 못하게 됐습니다.
    슬퍼요.


    야게이머의 정,

    미리 고맙습니다.
  • 히류켄 2019/02/23 09:52 #

    주인장도 사실 제대로 3회차도 못해서 딱히 가진게 없네요. 세이브파일 수정하신 분도 블로그에 자주 들렸던 것 같고, 다른 분들이 가능하시다면 도와드릴 수 있기를...
  • FEMC 2019/02/24 20:46 # 삭제

    보내드렸습니다.
    9번 슬롯에 있는 세이브파일로 주회플레이 시작하면
    시조룡 추가칭호도 달려 있을 겁니다.
댓글 입력 영역

카에데짱


V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