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nusblood -Lagoon- 리뷰 VenusBlood 홍보관

발매 1주일 기념으로 리뷰해 보겠습니다. 아직 카오스만 클리어하고 로우는 진행중입니다.

초회 하드, 2회 베리하드 버서크1 기준입니다.

1. 스토리

역대 VB중 최고 수준의 스토리입니다.
사실 큰 줄기야 뻔한데, 캐릭터들이 살아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드디어 히로인들이 상호관계를 합니다.

기존 VB는 히로인들이 오직 주인공하고만 관계를 맺거나, 또는 주종관계든 친구관계든 한 그룹으로 묶여서 한 세트로 다니거나 했는데, 본작에서는 히로인들이 작중 대부분의 다른 캐릭터들과 각자의 성격과 서로 다른 이상을 가지고 상호 논의를 합니다.

듀폰이 전쟁이 끝난 후의 철도망 개발 계획을 짜고, 무무루는 역을 만들고, 피아사는 그걸 보며 낙후된 자기 나라의 산업을 걱정하는 등, 기존 VB에는 생각하기 힘든 내용들이 많습니다.

캐릭터들도 전반적으로 입체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특히 듀폰과 레비아는 아마 본작 히로인 인기투표 우승을 놓고 다툴 것으로 보입니다. 단, 듀폰은 기룡이기는 해도 용속성이 작품 내부에서 안붙어있고 (뱀이지만 용이었던 요룸과는 반대), 레비아는 네타지만 인기투표에 매우 중요한 특수 속성이 있기에 아마도 레비
아가 우승할 것 같기는 합니다만...

특히 본작의 흑막은 이전 작품의 한 흑막과 거의 완전히 동일한 행보를 보이는데, 우습게도 둘의 사상은 180도 반대라는 것이 재밌습니다. 극과 극은 통한다고 해야 할까요.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착해서 욕먹었던 RAGNAROK나(작중 가장 악역에 가까운 인물도 다른 작품에서는 선역일 레벨), 캐릭들이 하나같이 미쳐돌아갔던 GAIA 등과는 달리, 주요 히로인 외에도 다들 어느정도 납득 가능한 행동을 보이고 있는 것도 포인트.


2. 밸런스

적폐들이 개혁되었습니다. 이전 차원참격, 다단공격 적폐 개혁 못지 않은 개선이군요.
지나가던 거대 벌레가 치천사보다 탱킹을 잘하는 거대체구 가더 밸런스 문제를 신스킬 거인사냥과 신 특규 블로킹 추가, 복합스킬 신마체구, 궁극의 방패 등으로 완화, 이제 거대체구 없어도 탱킹이 가능하며, 원격반격으로 반격계 가더들도 활약할 기회를 줬습니다.
뎀증 효율이 애매하다고 평가받던 전력공격은 게이지 증가량을 상승시켜줬습니다. 
너무 쉽게 카운터되었던 광역공격, 카운터가 불가능했던 VBR 기준 군단공격을 절충하여, 무효먹기라는 신기술로 보스전 밸런스를 조절한 것도 훌륭한 부분입니다.
바보의 거짓말 같은 경우 기존과 비슷하나, 아마테라스가 어시스트 스킬로 지형무효를 줄 수 있게 됬습니다.... 레기온에서 트레져 헌터 사단 아마테라스가 없을 가능성은 사실상 없고, 아마테라스 티어가 엄청 내려와서 1회차 후반만 가도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트레져 헌터 사단 캐릭들은 엄청 강해졌습니다. 대부분 다른 사단에서도 딜러나 탱커로 쓸 수 있는 캐릭들이 높은 트레져 헌터 스킬을 달고 나와서, 칭호나 장비가 한정되는 문제가 있음에도 잡 사단정도는 알아서 치울때도 있습니다.
방관 75의 경우, 어시스트 스킬로 채우기가 쉬워서 아얘 무기 1개로 퉁치고 어시스트로 20 10 10 채우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지속딜 같은 경우, 대술흡수랑 대술반사가 엄청 흔해지고 수치도 대폭 상승한데다가, 5개나 줄 수 있는 바나헤임의 능력이 건재한데 초반부터 50 대술결계를 줄 수 있어서 너무 대처가 쉬워졌습니다. 그런데 정작 적들은 대술결계를 너무 안들고다녀서 지속뎀에 자꾸 녹는 중... 일단 최고난이도 버서크를 가 봐야 알겠지만요.

포격결계는 약간 문제가 초회차 하드에 영령기사단이 신나게 포격해대는데 그 시점에서 포격결계가 채우기가 너무 힘듭니다... 아이템이 팍팍 몰아주는데 이 시점에선 안나와서... 다행히 어시스트 스킬로 지원 가능하며, 아얘 속성 맞춰서 사단짜서 무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강제이상은 이전보다 잘걸리는 편 같습니다만 역시 최고난이도 버서크를 가봐야 알겠군요. 동결공격은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아이템 개편은 역대 최대 규모로 이루어져, 다양한 신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단 창과 대검의 분화는 나쁘진 않지만, 덕분에 무기가 좀 남아 돕니다.. 전반적으로 기존 유명 무기들이 대검에서 창으로 대부분 이동해서 대검이 조금 낮설긴 합니다. 장신구는 도구에서 일부 이동했지만 생긴게 더 많은데, 이제 6티어 넘어가면 도구나 장신구로도 다단공격이나 필살, 치명 등 고급 공격 스킬을 많이 땡겨올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해졌습니다. 대신 오히려 치료도구는 감소하여 부족합니다. 방패는 선형 방어, 갑옷은 관통무효였던 기존과는 달리 1티어만 올라가면 관통 방어 방패, 선형 방어 갑옷이 나와서 편의성이 올라간 대신 발키리 등 방패 딜러의 위치는 떨어졌으며, 도구랑 장신구가 너무 좋아지면서 여전히 골렘 슈트 1개에 의존해야하는 갑옷 딜러들이 상대적으로 대손해. 안타깝습니다.

전통의 선형공격 로켓 펀치는 원격반격으로 완전 바뀌었고, 아틀라스의 지팡이는 네타대로 지미해머(...)로 변경.
전반적으로 탱커용 활 및 지팡이가 많아졌는데 정작 낄 캐릭이 없어서 썩어나는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오히려 트레져 헌터 채찍과 탱킹용 채찍은 다 어디 내다버리고 11티어까지 다단히트랑 선형공격으로 채찍이 떡칠되어있는데, 채찍 쓸 딜러가 다단히트엔 일가견이 있는 촉수군단이라는걸 생각하면 이건 뭐 어쩌라는 건지... 덕분에 전통 트레져 헌터 강캐인 미믹과 아르케페어리가 중반부터 내내 놉니다. 채찍이 없어서....

3. 기타

작화: Ragnarok 때 처음 느꼈던 약간 낮선 느낌 작화는 여전하지만, 다행히 아얘 깨는 작화는 없는 편. CG 활용은 기존과 비슷합니다.
음악: 나쁘진 않지만 예전에 들은듯한 음악이 많은 기분이 드는게 아쉽습니다.

편의: UI가 정보를 많이 담게 바뀐건 좋은데, 일부 동작이 귀찮아졌습니다. 리더 바꾸기라던가 (새 방식도 나쁘진 않지만 가운데 클릭을 왜 없앤거지...) 슈로대마냥 중간에 아군이 일시 참전 및 이탈하는 경우가 꽤 잦아서 귀찮은 것, SCG 없는 영웅들의 칭호 붙이기 기능이 지령실에서 삭제된 것, 자동 점프가 없음, 이미 착용되어 있는 특정 아이템 강제해제 불가, 편성창에서 기 편성된 유닛들은 어둡게 나오는데, 이게 너무 어두워서 유닛 초상화가 안보여 구분이 안되는 현상 등등입니다.
이 중 몇개는 패치로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으니 일단 기다려 보겠습니다.

결론

현재까지는 아쉬운 점은 조금 있지만 역대급 명작중 하나입니다.
다들 츄라이 츄라이.

P.S. 나무위키 보니까 일어 안되서 못하시는 분이 꽤 있는 것 같군요.
현재 코드가 없으니 MORT 써서 글자 인식으로 번역해서 하시면 불편하나마 간신히 이해할 수는 있으니 시도해 보세요.



덧글

  • FEMC 2019/01/04 01:24 # 삭제 답글

    사도이긴 하지만 메모리 에딧으로
    14랭크 광석과 라그나를 모두해방해봤는데
    산란가능 유닛수가 670인걸보고 정신이 아찔하던.....

    거기다 추가무장들이 얼마나 더 있을지.......
  • ㅇㅇ 2019/01/04 23:14 # 삭제 답글

    스토리는....하는 짓은 가이아랑 다를게 없는데 그걸 정상인양 포장하는게 영 받아들이기 어려운..
  • ㅇㅇ 2019/01/04 23:16 # 삭제

    복잡해진만큼 앞뒤가 안맞는 부분도 늘었고 어설프게 선악구도를 도입하니 내로남불도 심해졌고...
  • 히류켄 2019/01/04 23:31 #

    사실 시스템상 스토리 선후관계가 뒤집히는 부분도 많고, 내로남불이야 사실 셀 수 없을정도입니다만, 저는 스토리 큰 줄기는 뻔하다고 했습니다. 중요한건 캐릭터간 관계성이 기존과는 비교할 정도가 없이 좋아졌다는 겁니다. 전 가이아에서 밀리아가 애쉬랑 테오 이외의 사람에게 감정을 보이는 걸 본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
  • 히류켄 2019/01/04 23:42 #

    사실 본작도 티아는 스토리 진행하느라 바뻐서 개인간 대화 비중이 낮은 편이고 그 외에 후반 합류 멤버들은 분량이 적긴 하지만, 위블, 레비아, 듀폰과 열차 붙박이 멤버들은 정말로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장면이 풍부합니다. 과장을 좀 하자면 슈로대 MD랑 판권작 수준의 차이 수준...
  • oci51 2019/01/06 09:44 # 삭제 답글

    라그나로크 이후로 접었는데 패치 좀 나오면 다시 잡아야겠네요.. 잘 만들었다니 팬으로 너무 기쁩니다.
  • 2324 2019/01/08 19:34 # 삭제 답글

    스토리는 맘에 드신가 보군요
    5채널 쓰레드에서는 다들 엄청 실망하는 분위기던데..
    개인적으로도 H나 A같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봐요
  • 재윤 2019/01/22 10:16 # 답글

    히류켄님

    1.21패치 공홈에서 받으실 수 있으신지.

    제 근무환경과 집 인터넷에서 어떤수로도 1.21패치 내려받기가 되질 않습니다.
  • 재윤 2019/01/23 01:09 # 답글

    자력으로 다운성공.
댓글 입력 영역

카에데짱


VBR